티스토리 뷰

유투브 신과함께에 나온 사경인 회계사님의 여러가지 강연을 보고서 회계사님의 저서를 구입해서 읽어 보았다. 많은 개인 투자자들에게 쉽게 다가서기 위해서 상당히 노력을 많이 했다는 인상을 받았다. 특히나 술술 읽히는 구성은 다른 투자책과는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었다.

 

그 중에서 아마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끈 것은 S-RIM이라는 가치 판별 공식일 것으로 생각된다. 본 글은 해당 공식이 나오게 된 과정을 확인하며, 또한 ROE가 감소했는데 적정가격이 올라가는 문제를 해결하는 수식을 제시하고, 해당 수식을 간소화하는 것을 적는다. 우선은 S-RIM에 대해서 살펴보며, 다음으로 감소율 적용, 마지막으로 수정한 수식에 대해서 적는다.

 

만약 바로 수정된 수식을 보고 싶다면 3번으로 넘어가는 것을 추천한다.

1. S-RIM

해당 공식은 아래와 같이 나타난다.

N : 주식 수, B0 : 지배자본총계, k : 채권 수익률

해당 공식은 아래와 같은 수식 풀이에 의해서 나타났다.

C = 초과이익 // V = 기업가치 // w = 감소율 // V = 추가되는 가치

2.  ROE 감소율 적용

사경인 회계사님이 유도했을 방식으로 적어보고자 한다.

C = 초과이익 // V = 기업가치 // w = 감소율

C가 초과이익이라고 할 때, 초과이익이 w 씩 감소한다고 가정하면 위와 같은 수식을 이끌어내어 책자에 나온데로 수식을 정리할 수 있다.

위의 수식을 통해서 만들어진 P

그러나 위의 수식을 써서 가치를 계산하면, ROE가 k보다 작은 경우 갑자기 P가 감소하는 경우가 생긴다. 이는 ROE가 w만큼 감소하는 것인데, k도 w만큼 감소한다고 가정하고서 푸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감소된다고 했는데 오히려 가격이 증가하고 있다?!!!

3. 수정된 수식

수정된 수식은 다음과 같이 유도해서 나왔다.

ROE와 k는 반드시 구별되어야 하므로 V를 구할 때, 따로 나누어서 w를 적용시켜 주었다. 이렇게 한 것을 통해서 P를 구하는 수식을 만들어 보면 아래와 같이 나온다. 

최종 수정된 수식!!

N은 [상장 주식 수 - 자가 주식 수]이고, B0는 지배자본, k는 BBB-채권수익률, w는 얼마만큼 줄어들지에 대한 값이다. 정리하면 기존에 초과수익을 곱하던 것을 단순하게 ROE를 곱하는 방식으로만 변경된 것이라고 생각하면 편할 것 같다.

4. 보다 더 간략화

ROE는 자기자본 대비 영업이익으로 단순화 할 수 있으므로 간단하게 나타내면 다음과 같이 나타나게 된다.

결국 EPS를 할인한 결과로 나타난다. 문제는 이렇게 변경한 수식들을 사용할 경우, w에 대해서 매우 민감하게 반응을 한다는 것이다. 어쩌면 사경인 회계사님은 그러한 문제때문에 수식오류에도 불구하고 기존 방식을 사용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한다. 그래서 이런 경우 w를 100, 97, 95로 두면 괜찮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w를 100, 90, 80으로 했을 때, 나오는 가격
같은 대상에 대해서 w를 100, 97, 95로한 가격 

5. 의문점

여기에 의문점을 하나 더 추가한다. ROE가 감소하는 것은 평생 이루어지는 일이 아니라 감소하다가 일정해지는 형태를 띈다. 혹은 기업이 잘 된다고 할 때, ROE가 증가하다가 비슷한 평균을 유지하는 모습을 보인다. 그런데 본 수식은 무한정 감소만 하는 것을 가정하고 있다.

 

해당 부분에 대해서 의문을 가져서 수식을 보다 더 정교하게 정리한 글을 다음번에 올릴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물론 투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단순하게 구할 수 있는가? 인 것 같기에 다음 번 글이 도움이 안 될 수도 있다. 그렇지만 원하는 사람이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므로 올려보고자 한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