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코로나 19로 인하여 온라인 강의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우리 가족도 온라인 강의 때문에 추가적으로 컴퓨터를 구매해야할 일이 발생했다. 처음에는 데스크톱을 구매할까 생각하기도 했지만, 이동하면서 쓰는 사람이 더 많기 때문에 노트북으로 눈을 돌렸다.

1. 선택한 이유

갤럭시북 이온은 여러가지 조건을 따지면서 결정을 한 노트북이었다. 갤럭시북 이온 중 NT950XCR을 선택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A/S가 간편
2. MX250 외장 그래픽 카드
3. SD카드로 용량 확대 가능
4. 인텔 i5-10세대
5. 가벼운 무게
6. 인치대비 작은 크기

가장 크게 생각한 것은 A/S와 그래픽 성능이었다. 대한민국에서 A/S가 좋은 것은 역시 삼성 혹은 엘지이다. 그러나 삼성, 엘지의 주력 CPU는 인텔이었기에 내장 그래픽만으로는 약간 부족한 느낌이 있었다. 누가 쓸지 어떤 프로그램을 활용할지 아직 모르기 때문에 그래픽 성능을 포기하기란 아쉬움이 많이 남았다. AMD 노트북이 좋게 나온 것이 있다면 좋았겠지만 그러지 않은 현실에 고민을 해야했다. 그러면 남은 선택지는 [인텔 + 외장 그래픽 카드] 였다.

 

그렇게 나온 노트북은 갤럭시북 플렉스와 이온이었다. 플렉스는 가격이 조금 더 비싼 대신 S-pen을 쓸 수 있었고, 이온은 가격이 조금 더 저렴했다. 개인적으로 아직 윈도우용으로 나온 좋은 필기 어플이 없기에 S-pen은 효용이 별로 없다고 생각했고, 그래서 이온을 택했다. 그리고 현재는 만족한다.

 

2. 장점

MX250은 현존하는 노트북용 외장 그래픽 중에서는 성능이 가장 좋은 것으로 알고 있다. 또한 NVIDIA와 인텔의 호환은 좋다고 알고 있기 때문에 걱정하지는 않았다. 또한 저전력용이 아닌 25W짜리 고성능 칩셋이 들어간 것으로 알고 있어 성능 제한 등은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퀘사존에 올라온 댓글

- 참고 자료 : https://quasarzone.co.kr/bbs/board.php?bo_table=qf_nb&wr_id=14985

 

SD카드로는 최대로 빠른 UFS 256GB를 저렴한 가격에 같이 구매할 수 있었다. SSD를 추가로 달지 않아도 되는 만큼 저렴한 가격 및 무게로 용량확대가 가능했다. 이곳에는 문서나 동영상 같은 파일들을 저장하고, SSD에는 프로그램들을 저장해서 쓰도록 말해줄 예정이다.

파스텔 톤의 색깔. 전복 껍데기 같이 빛에 따라 변한다.

디자인은..... 개인적으로는 약간 공대스러운 느낌이 많이 난다고 생각한다. 물론 가볍고 깔끔한 북유럽 스타일을 낼 수 있고, 최근에는 노트북에 스티커 등을 붙여 꾸미는 것이 트랜드인 만큼 마음 것 꾸며도 될 깔끔함이라고 생각한다. 내부도 깔끔한 모습인 것이 상당히 괜찮다.

 

깔끔하지만 플라스틱 느낌이 난다.

 

크기는 15인치이지만 배젤이 얇아 기존에 사용하던 가방들에 충분히 들어간다는 점도 충분히 고려할만 하다. 과거 배젤이 넓은 15.6인치짜리 노트북은 들어갈 수 있는 가방을 찾는 것이 큰 곤욕이었기에 개인적으로는 엄청난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최근에는 가방 트랜드가 몸보다 큰 가방을 매는 것 같아 다른 사람들에게는 고려사항이 아닐 수 있겠지만 과거의 경험에 의하면 매우 불편했었다.

 

3. 단점

단점은 키보드를 들 수 있을 것 같다. 익숙해지면 모를까 오른쪽 Shift 키가 상당히 작다. 지문인식을 왜 저기에 넣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반칸을 내리고서 위쪽에 Shift 키를 총모양으로만 만들었어도 덜 불편했을 것 같다는 생각을 조금 하게된다. 아니면 숫자 키패드의 Enter를 빼고 거기다가 넣었어도 괜찮았을 것 같은데..... 물론 생각일 뿐이다.

약간 거슬리는 오른쪽 Shift

또 다른 단점으로는 프리도스 버전을 선택하면 윈도우10 설치 시 WiFi인 AX201 드라이버가 자동으로 깔리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걸 깔기 위해서 매우 고생했다. 드라이버는 안깔리지, 네트워크는 연결할 수 있는 방법이 없지.... 그래서 휴대폰의 USB 테더링을 이용하여 AX201 드라이버를 우선 깔았고, 그 뒤에 나머지를 설치했다. 프리도스를 사는 경우 고려했으면 좋을 것 같다.

 

드라이버 설치는 다음의 글을 참고하자.

2020/04/25 - [IT&Tech/IT] - 갤럭시북 이온 WiFi 드라이버 설치 (NT950XCR-G58A)

 

4. 총평

A/S를 생각한다면, MX250 외장 그래픽을 생각한다면, 갤럭시북 이온 NT950XCR-G58A이 적합.

가성비는..... 생각하지 말자.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