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근 많은 기업들의 주가가 오를만큼 올라서일까? 순환매매 장세가 온 것 같다. 강하게 치고 가던 전기차와 자율주행 관련주들도 잠시 주춤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으며, 수소경제의 최전선에 서있는 기업들도 주가가 꽤나 조정을 거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물론 정확하게 이거다!! 할 수 있는 시기는 아니지만, 그래도 한 번쯤은 생각해 볼만 하다.

 

여튼 이렇게 열심히 오르는 와중에도 여전히 저가를 유지하고 있는 업종이 있다. 바로 건설업이다. 중공업 분야는 LNG 선만 떳다 하면 열심히 오르고, 반도체는 실적이 좋을 것 같다 하면 오르고 하고 있는데, 건설업 만큼은 코로나가 한참 활성화 되던 시기를 제외하고는 요지부동이다(물론 오른 곳도 있다). 물론 정부의 정책이 상당히 영향을 많이 끼치기 때문이라 판단하지만, 생각보다 좋은 성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서 개인적으로는 저평가라고 생각에 현재는 건설업 2곳에 비중을 조금 더 두고 있다. 아이에스동서와 동원개발이다.

 

아이에스동서는 기업의 포트폴리오가 마음에 들어서 매수 하였다. M&A를 통해 사업을 재정비하고 있는데, 상당히 유명한 Cash Cow들을 모집하고 있는 것으로 보였다. 나중에 한 번 크게 매출이나 영업이익이 튀는 것을 기대하고 있다. 아마 꾸준한 배당금을 주는 회사로 유명해질 듯 하다.

 

동원개발은 다른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을 통해서 알게 되었다. 정말 상세하게까지는 블로거 분들이 열심히 조사를 해주시고, 쉽게 알 수 없는 정보까지 다 정리해주셔서 감사하게도 파악할 수 있었다. 물론 매수 전에 개인적으로 몇가지 더 따져보았다. 그래서 해당 매수 결론직전까지 도와준 블로그 링크들을 정리해 놓고자 한다.

 

들어가기에 앞서 이 글은 공개되어 있는 자료를 정리한 것이거나 필자의 생각일 뿐이므로, 이 글을 읽고 투자하는 것에 대해서는 필자는 아무런 책임이 없음을 고지하고자 한다. 투자는 언제나 투자하는 사람의 결정일 뿐이다.

1. Lees 님의 블로그

정말 혼을 담아 정리한 듯한 글을 쓰시는 분이시다. 블로그를 보면 몇 개 안 되는 종목을 깊게 파고드시는데, 본받아 마땅한 자세인 듯 하다. 동원개발의 속사정과 자회사, 그리고 지배구조까지 대강 파악할 수 있다.

 

<동원개발 013120> 지금 눈 감고 사야 할 종목

BY : LEES 2020.07.13 1. 들어가며 장기간 건설주가 소외되었지만, 태영건설(폐기물 자회사 이슈), ...

blog.naver.com

 

 

<동원개발 013120> 2탄 동원개발은 무엇을 인수하였나?

BY : LEES 2020.08.18​실적 안 좋거나 많이 오른 종목들이 박살 나는 하루입니다. 물론 거의다 떨어...

blog.naver.com

 

 

<동원개발 013120> 3탄 최근의 동향 정리와 향후 일정 스케치

BY : LEES 2020.10.08동원개발을 아래와 같이 20년 7월 13일 최초 분석 글을 게시하였고, 8월 18일 2...

blog.naver.com

2. 리쟝 님의 블로그

리쟝님은 효성 관련 되어 조사를 하던 중에 블로그를 발견하게 되었다. 이분도 가치투자자로써는 멋지다고 생각하는 분 중 한 분이다. 다양한 기업들에 관심이 많으신데, 특히 남들이 곡해하거나 잘못 판단하여 저평가된 주를 잘 찾아내신다. 거기에 더해 향후 투자 시나리오와 그에 따른 대응을 확실하게 가지신 분으로 보인다.

 

 

[동원개발] 꼴지팀의 서러운 에이스, 팀이 반등한다면?

최근 몇년간 최악의 업종이라고 했을때 사실상 1등은 건설업종이 아닐까 싶다. 대형업체들은 유가의 하락에...

blog.naver.com

 

 

[동원개발] 회사명이 건설이 아닌 '개발'인 이유

동원개발은 부산/경남 기반의 건설회사이다. 그런데 이름을 잘 살펴보면 동원건설이 아닌 동원'개발&#...

blog.naver.com

 

 

[동원개발] 회사명이 건설이 아닌 '개발'인 이유

동원개발은 부산/경남 기반의 건설회사이다. 그런데 이름을 잘 살펴보면 동원건설이 아닌 동원'개발&#...

blog.naver.com

 

[동원개발] 대주주 지분 공시로 본 투자타이밍(투자최고수 대주주)

동원개발의 경우 최근 대주주와 특수관계자의 지분매입 공시가 꽤 자주 뜨고 있다. 당연히 그들 입장에서는...

blog.naver.com

3. 추가적인 개인적인 생각

배당수익률 4%대를 보면서 정말 하방 경직도 있겠구나라는 생각도 하게 되었다. 안전한 것이 우선이라는 생각이 드는데, 4%면 가격이 떨어졌을 때, 배당 관련해서 모으고자 하는 사람들이 대거 유입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일단 유입이 되면 배당 투자자들은 쉽게 거래를 안 하기 때문에 유통 주식수가 감소할 것이고 가격상승을 쉽게 유도할 수도 있는 가능성을 내포한다고 보았다.

 

시가총액이 3600억원대인데, 영업으로 인한 현금 흐름이 1200억원 가까이 된다. 대충 현재 시가총액을 현금으로 벌어들이는데 3년이면 족하다는 것이다. 선물주는(?) 산타님 블로그와 글을 읽고 적용해 보면서, 여러 기업을 보게 되었는데, 대부분은 10년 이상에서 시총이 형성되어 있다. 그러나 3년에서 형성되어 있다면, 이건 정말 저평가 된 것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그냥 비슷하게만 간다고 하더라도 3배 가까이의 룸이 남아있게 된다.

 

리스크로는 건설업종에서 불황이 오는 것인데, 일단 매매가와 전세가가 올라가고 있기에 대체로 공급에 대한 수요가 충분히 존재할 것으로 보여 약 22년까지는 크게 무리없이 가지 않을까 한다. 배트남 시장 진출한 부분 또한 어찌보면 리스크 중 하나일텐데, 몇 달 안 되어서 알 수 있는 길이 없다.

 

위의 블로그들의 글에 나온 내용은 따로 정리를 안 하고자 했더니 할 말이 별로 없는 것 같다. 여튼 계속해서 볼만한 기업인듯 싶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