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경제 & 투자/투자

20.12.19. 포트폴리오 고민

태양의티아 2020. 12. 19. 18:38

최근 코스피와 코스닥 지수가 많이 올라왔다. 개인적으로는 삼성전자와 셀트리온 등의 영향으로 상승한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종목들이 올라갈 수 있는 부분이 어느정도는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연말이기도 하고, 지수가 어느정도 올라온 시점에서 포트폴리오에 대해서 고민을 하는 것은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정리 차원에서 이렇게 포스팅 해본다.

 

글에 들어가기에 앞서서 투자는 개인의 선택이다. 해당 글은 단순하게 본인의 생각을 적은 글일 뿐이며, 이 글을 읽고서 진행한 투자에 대해서는 아무런 책임이 없다.

1. 현재 상태 진단

자금이 얼마 없기 때문에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해서 운영하지는 못하고 있다. 현재 보유하고 있는 종목들은 다음과 같다.

1. 롯데정밀화학
2. 제일기획
3. 동원개발
4. 지트리비앤티
5. 에스제이그룹

롯데정밀화학은 정말 오랫동안 보유하고 있는 종목이다. 기대하고 있는 투자 포인트는 다음과 같이 생각하고 있다.

 

1) 셀룰로스 부문의 증설을 진행하고 있고, 계속해서 점유율이 확대되고 있다는 점.

2) 건설 경기와 함께하는 메셀로스(시멘트 첨가제), 헤셀로스(페인트첨가제)가 증설 완료(18,19년도) 및 추가 증설 예정이며, 건설 경기가 조금씩 회복하기 시작할 것이라고 예측되기 때문

3) 의학 셀룰로스인 AnyCoat는 내년에도 비슷할 것으로 생각

4) 식약 셀룰로스인 AnyAddy는 대체육 외에도 모양을 형성하는데 쓰이는 것으로 보여 성장 가능성이 존재.

5) 암모니아의 수소경제 활용 가능성

6) 두산솔루스 합병을 통한 배터리 산업 진출 가능성

 

부정적인 시나리오는 스프레드가 무너지는 것인데, 현재 롯데정밀화학에서는 현금 자본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어 버틸 수 있는 부분이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그래서 Hold 하고 가면 될 것 같다.

 

제일기획은 배당을 보고서 들어간 종목이었다. 코로나 시기에 주가가 확 떨어지면서 확연히 배당 매력이 좋았고, 디지털 전환이 빠르게 이루어지면서 좋은 성장성을 보여주고 있었다. 코로나가 종료되고서 오프라인 혹은 전통적인 매체도 운영되기 시작한다면 큰 매출 증대가 있지 않을까 싶다. 매출 증대를 볼 때까지 Hold 하고자 한다.

 

동원개발은 내년 건설 경기와 디벨로퍼라는 장점을 보고서 투자를 진행한 회사이다. 현재 주택 공급에 대한 수요가 상당하기 때문에 좋은 부지를 가진 건설사가 좋은 성과를 낼 것으로 보인다. 물론 서울이 가장 부족한 만큼 서울에 재건축을 담당할 수 있는 대형 건설사가 상당한 이익을 보겠지만, 주요 지방도 수요가 있는 만큼 좋은 성과를 낼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배당도 약 4%대 나올 것으로 보이니 Hold하고, 21년 후반 혹은 22년까지 보면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지트리비엔티는 안구건조증 관련 3상 결과 발표를 앞두고 있고, 해당 방식이 가장 성능과 경제성이 뛰어나다는 판단을 지니고 있다는 리포트를 보았다. 바이오에 투자하는 것은 처음인 만큼 다양한 분들의 분석글을 읽으면서 시나리오를 구상해 보고 있다. 아직은 강하게 Hold하지는 못할 것으로 보이고 일단 투자 시나리오부터 구성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에스제이그룹은 캉골 때문에 진입했었다. 물론 진입 전에 리포트를 보긴 했지만, 현재 백화점에 캉골이 상당히 큰 매장을 차지하고 있다는 점, 캉골 키즈에 어머님들이 많이 있는 모습을 보면서 인기가 좋다는 생각을 했다. 코로나로 인해 최근에는 얼마 없지만, 본인도 그렇고 일반적인 사람들이 점점 옷에 소비하는 부분이 많아지는 것을 볼 때, 조만간 좋은 매출 성장을 이끌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최근에 나온 리포트를 보면, 해외 진출에 대한 이야기도 나오고 있어서 약간의 금액으로 정찰을 시작했다. 조금 더 봐야겠지만 F&F의 또 다른 모습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여 조금씩 추매를 생각하고 있다.

 

정리하면 현재 포트에서 에스제이그룹만을 추매해서 비중을 늘리는 과정을 진행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2. 포트 편입 고민 종목

편입을 고민했던 종목은 다음과 같다.

1. 바텍 ( 치과 CT )
2. 진성티이씨 (굴삭기 캐터필러)
3. 디와이파워 (굴삭기 유압 실린더)
4. 한전KPS (한전 유지보수)
5. 녹십자 (의약 생산)
6. 레이크머티리얼즈 (LED, 반도체 소재 등)

바텍은 예전에 편입했다가 코로나가 다시 번지는 것으로 보면서 아직은 치과의사들이 투자를 할 시기가 아니라는 생각을 해서 다른 종목으로 교체했다. 치과 치료를 기다리는 사람이 많을 것이고, 이를 통해서 치과 산업이 부흥하면 그 때 다시 성장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아직도 고민하고 있는 종목이다.

 

진성티이씨디와이파워는 건설경기와 연관이 있기 때문에 고민했다. 또한 미국에서 경기 부흥과 노후화 인프라 재건을 위해 다량의 굴삭기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는 점에서 해당 부품사들이 충분한 반사이익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보였다. 그러나 현재 동원개발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너무 건설 부분에 치중한다는 생각에 보류했다.

 

한전KPS는 좀 더 공부가 필요한 부분이지만, 일단 다음 정권 시기와 탄소절감을 위한 기술 개발 등이 늘어날 것으로 보여 관심을 가졌다. 또한 배당이 4~5% 사이가 나오고 있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상당한 매력이 있다고 보았다.

 

녹십자는 내년에 코로나 치료제 및 백신 생산과 관련된 위탁에서 수혜가 있을 수 있다는 이야기를 보았다. 좀 더 해당 산업을 확인해 보고서 결정할 필요가 있어 보였다.

 

레이크머티리얼즈는 편입했다가 뺐던 종목인데 상당히 빨리 출발했다는 생각을 했다. 반도체 소재와 촉매 부분에서 상당한 성장을 이룰 것으로 보이며, microLED와 관련해서 본업인 LED도 조만간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아직 본업 부분이 본격적인 시동을 걸기 이전이어서 내년 1분기 정도에나 반영될 것이라 생각했는데, 시장은 아니었던 것으로 보인다. 일단 가장 고민되는 종목이다.

 

3. 정리

포트 변경을 해야할 시기가 왔는데, 아직은 변경할 것이 없어 보인다. 들어오는 현금 중 일부는 적금 등을 통해서 위험에 대비하고 일부는 에스제이그룹에 넣는 것으로 이번달을 보내야겠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