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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SPICE는 명령어를 실행할 때마다 License를 체크한다.

회로 하나만 돌리거나, 거대한 친구를 돌릴 경우 License 체크 시간은 크게 의미가 없지만

만약 많은 수의 회로를 반복적으로 돌릴 경우 이 시간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HSPICE는 Client-Server 기능을 마련해 두었다.

1. C/S 설명

하나하나의 회로의 크기가 작지만 많이 돌려야 할 때 쓴다.

Cell들의 특징을 잡아낼 경우에 쓴다고 나와있다.

 

하나의 사용자당 1개의 Server를 만들 수 있으며, Server는 계속해서 back-ground에서 돌게 된다.

1시간 동안 입력이 들어오지 않으면, 자동으로 Lisence를 풀고 기능을 종료시킨다.

 

2. 사용법

hspice -C

C/S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위의 명령어를 사용하면 된다.

그러면 세부사항 ( 접속 위치, 라이센스 개수 등 )을 보여주고

아래의 그림과 같은 글을 계속 띄운다.

 

C/S기능을 실행할 경우 나오는 문구

Welcome to HSPICE Client/Server Mode 문구가 나온 이후

정상적으로 이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시뮬레이션을 돌리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명령어를 친다.

hspice -C in_spice/test.sp

-C대문자임을 조심하자.

입력으로 in_spice폴더의 test.sp 파일을 넣고 시뮬레이션 돌리겠다는 의미이다. 

결과는 명령어를 실행한 곳에 저장된다.

 

 

hspice -C in_spice/test.sp out/result

결과를 저장하는 곳을 바꾸고 싶으면 위와 같이 쓰면 된다.

이렇게 할 경우 out폴더에 result라는 이름의 결과 파일들이 생성된다.

 

 

 

4번을 동일하게 시뮬레이션한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온다.

리눅스 환경에서 실험했다.

 

기본적인 hspice
C/S 기능을 사용할 경우

기본으로 할 경우 4번 돌리는데, 3.5초가 걸렸다. 대략 0.9초 가까이 걸린 것이다.

그러나 C/S로 돌릴 경우 1.4초가 걸린다. 한 번당 대략 0.35초 가까이 걸리는 것으로

대략 1번 당 0.6초가 줄어든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초기에 OPAMP를 설계하는 초심자들에게는 약간이나마 시간을 줄여볼 수 있는 좋은 기능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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