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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SPICE는 명령어를 실행할 때마다 License를 체크한다.
회로 하나만 돌리거나, 거대한 친구를 돌릴 경우 License 체크 시간은 크게 의미가 없지만
만약 많은 수의 회로를 반복적으로 돌릴 경우 이 시간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HSPICE는 Client-Server 기능을 마련해 두었다.
1. C/S 설명
하나하나의 회로의 크기가 작지만 많이 돌려야 할 때 쓴다.
Cell들의 특징을 잡아낼 경우에 쓴다고 나와있다.
하나의 사용자당 1개의 Server를 만들 수 있으며, Server는 계속해서 back-ground에서 돌게 된다.
1시간 동안 입력이 들어오지 않으면, 자동으로 Lisence를 풀고 기능을 종료시킨다.
2. 사용법
hspice -C
C/S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위의 명령어를 사용하면 된다.
그러면 세부사항 ( 접속 위치, 라이센스 개수 등 )을 보여주고
아래의 그림과 같은 글을 계속 띄운다.
Welcome to HSPICE Client/Server Mode 문구가 나온 이후
정상적으로 이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시뮬레이션을 돌리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명령어를 친다.
hspice -C in_spice/test.sp
-C가 대문자임을 조심하자.
입력으로 in_spice폴더의 test.sp 파일을 넣고 시뮬레이션 돌리겠다는 의미이다.
결과는 명령어를 실행한 곳에 저장된다.
hspice -C in_spice/test.sp out/result
결과를 저장하는 곳을 바꾸고 싶으면 위와 같이 쓰면 된다.
이렇게 할 경우 out폴더에 result라는 이름의 결과 파일들이 생성된다.
4번을 동일하게 시뮬레이션한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온다.
리눅스 환경에서 실험했다.
기본으로 할 경우 4번 돌리는데, 3.5초가 걸렸다. 대략 0.9초 가까이 걸린 것이다.
그러나 C/S로 돌릴 경우 1.4초가 걸린다. 한 번당 대략 0.35초 가까이 걸리는 것으로
대략 1번 당 0.6초가 줄어든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초기에 OPAMP를 설계하는 초심자들에게는 약간이나마 시간을 줄여볼 수 있는 좋은 기능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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